▶심방은 지루할 정도로 길어서도 안되며 또한 형식적인 방문처럼 너무 짧아서도 안 된다. 적당한 한도 내에서 목회자는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심방할 때마다 그에 알맞은 정도만 머물러야 한다.
▶일단 관계가 맺어지면 전화는 목회의 방편으로 이용될 수 있다. 전화는 의사전달을 용이하게
영성훈련
① 아침 7시 : 일상적으로 하는 명상과 국선도
② 저녁 7시 : 아이들이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는 ‘한데모임’과 ‘날적이(일기)’ 기록
③ 주마다 한 차례 ‘호숫가나무’ : 깊은 명상, 모든 종교를 아우르는 깊은 사색의 시간
5) 예술통합
① 대부분의 아이들의 학습시간들이 예술의 형태
영성화(靈性化)에는 게을렀던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과정 철학자 화이트 헤드(A. N. Whitehead)는 "현대는 하나님을 잃어버렸으며, 그래서 하나님을 다시 찾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영국의 현대 영성 신학자 케네스 리치(Kenneth Leech)는 "현대 서양인들의 영적 고갈의 근본 원인은 그들의 하나님을 상실에
영성이라는 단어로 지칭하여 사용한다. 그리고 영성은 내용을 밖으로 드러낸다. 영성은 내면적 가치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영성은 내면적 가치와 행동 양식을 포함한다. 행동 양식은 어떤 훈련을 거쳐서 습관화되는 것이다. 영성의 행동은 영성훈련을 가쳐야 한다. 영성은 이
영성에 이르기까지 포스터모던적 접근과 뉴에이지 운동에 노출되어있다.
이러한 현상은 안방에서도 매체를 통하여 성경과 믿음을 공격하므로 이러한 사상을 접하게 될 때 믿음 그 자체를 약화시킬 수 있다. 성경은 자녀교육의 책임을 부모에게 명령하였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가르치는 것 속에 세속
인간은 글을 쓰는 존재이다. 글을 쓰는 존재라 함은 이야기를 만드는 존재, 그리고 그 이야기를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존재라는 말이다. 인간은 이야기를 엮어 내서 먼저는 자신과 대화하고, 또 다른 사람 이웃과 대화를 나누는 존재이다. 이야기를 기록하고 전달하는 도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인간
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
7. 영혼의 목회(상담)
A. 이론
영혼 목회의 모델과 중심은 바로 예수님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관점에 따라 모든 사람을 가치를 지닌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개개인을 위하여 시간을 내셨고, 다양한 상황에 처한 개개인의 독특한 욕구에 깊이 귀 기울이셨고, 그 사람의 잠재된 가능성들을 일깨우셨다.
Ⅳ. 결 론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희망이며, 동시에 한국교회의 미래이다. 이 시대의 희망이며, 미래인 청소년들을 향해 이제는 교회가 교육적 사명을 가지고 일어설 때이다. 지금까지의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좀 더 구체적이 계획적인 실천과 투자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건전한 청소년 문화 형성
Ⅰ. 영성과 목회 단원별 내용 요약
제 1 장 기독교 영성의 필요성
예수님이 승천하시기전에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주신 명령 가운데 하나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28:19)는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제자(disciple)라는 단어는 훈련(discipline)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제자라는 단어